"인생 망하고 싶으면 절대 읽지 말아야 할 글인데 읽으셨습니다. 당신은 인생을 성공하고 싶으신 분입니다." 자청은 위와같은 말로 대학생 시절에 동아리 부원을 성공적으로 모집했다고 한다. 이처럼, 글쓰기는 본인의 목표를 이루기 위해 필수적인 요소라고 역설한다.
자청의 '역행자'라는 책은 정말 유명하다. 그래서 지금 독후감을 쓰는 것은 뒷북이라는 생각도 든다. 하지만 자청은 '자의식 해체'라는 자신의 '순리자적 본능'을 역행하라는 말을 했다. 그래서 나는 뒷북을 친다는 생각을 접기로 했다. 왜냐하면 이 책에서 내준 과제를 하는 사람은 이 책을 읽은 사람들 중 소수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우리는 손쉽게 다른 사람을 뛰어넘을 수 있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시작이 반이다."라는 말이 있듯이, 누군가는 쉬워보이는 것을 하지 않는다. 그러나 누군가는 그 쉬워보이는 것을 하고 누군가를 뛰어넘는다. 최근에 본 유튜브 쇼츠중에 한 유명한 예술가가 물감을 천장에 메단 큰 통에 넣고 통이 움직이는 원리로 그림을 그리는 영상이 있었다. 그 영상의 댓글을 보니 위와 일맥상통하는 말이 적혀있었다. 이 예술가를 본 한 사람이 말했다. "저런 건 나도 하겠다" 그랬더니 예술가가 말했다. "하지만 당신은 이 쉬운 것을 하지 않았죠" 이것이 바로 한 사람과 안 한 사람과의 차이라고 생각한다.
우리는 이 책에 나오는 '역행자 7단계 검'이라는 툴을 이용해서 '무의식', '유전자', '자의식'이 가로막는 울타리를 잘라내면 우리는 돈, 시간, 정신으로부터의 자유를 얻을 수 있게된다는 것이 자청의 주장이다. 자청은 행복해지는 방법에 대해서 쓰면 아무도 안 볼 것이라고 생각을 해서 돈이라는 주제를 미끼로 행복해지는 방법에 대해 알려주고 싶었다고 한다. 이 말은 내 고등학교 친구가 알려줘서 이 책을 읽게 되었는데 이 책에 대해 관심을 가지게 해준 내 친구에게도 고마운 마음이 크다.
이제부터 독후감과 자청의 과제를 적을 것이라 안읽고 나가도 좋다. 나는 시작이라도 하는 사람이 되고 싶다. 그러나 글 맨 마지막에 있는 카카오톡 오픈채팅방에서 같은 목표를 가진 사람들끼리 커뮤니티를 이뤘으면 좋겠다고 생각해서 링크를 달아놨다! 역행자 7단계 모델은 다음과 같다.
1단계 자의식 해체
2단계 정체성 만들기
3단계 유전자 오작동 극복
4단계 뇌 자동화
5단계 역행자의 지식
6단계 경제적 자유를 얻는 구체적 루트
7단계 역행자의 쳇바퀴
나는 지금부터 자청이 내준 과제를 하려고 한다.
1. 챕터 7에서 말하는 경제적 자유에 이르는 방법론. 즉, 루트에 대해 요약정리&생각작성.
가. 직장인 그룹: 대기업 직원, 중소기업 직원, 공무원 등
a.대기업에 다닐 경우
'취업->대기업->투자->창업'순으로 하며 대기업에서 모은 종잣돈으로 투자를 해서 돈을 불리고 그 돈으로 창업을 한다.
b.중소기업에 다닐 경우
'취업->중소기업->창업->투자'순으로 한다. 대기업과 달리 중소기업은 종잣돈을 모으기가 힘들기 때문에 중소기업을 다니면서 주말에 오프라인 강의를 찾아들으면서 창업을 준비한다.
나. 무스펙 그룹: 일용직 노동자, 경력 단절 구직자, 백수 등
나처럼 20살 초반 무스펙 그룹은 당장 취업이 어렵기 때문에 22전략에 맞춰 열심히 책읽고 글쓰고 세미나를 듣는 과정을 거치면서 투자와 창업을 하면 된다.
다. 전문직 그룹: 의사, 변호사, 에어컨 청소 기술자 등
'전문직->고임금->창업->투자'순으로 하면 된다. 전문직은 마케팅만 하면 수익이 엄청나게 불어나는 특징이 있기 때문에 마케팅 대행을 하거나 본인이 직접 마케팅 공부를 해서 블로그 마케팅부터 시작하면 된다.
라. 사업자 그룹: 자영업자, 무자본&유자본 창업자 등
a.무자본 창업자
인터넷으로 창업하면 된다. 로고 회사나 웹디자인 회사, 그리고 자청이 소개해주는 무자본 창업들인 창문닦이나, 대신 변기 뚫어주는 사업 등 다양하다.
b. 유자본 창업자
무자본 창업자와 달리 창업 성공률은 더 높지만 한계는 있다. 매장 규모로 인한 한계 때문에 월 1000만원 이상 벌기는 힘들다. 카페창업 등이 있다. 그러나 프렌차이즈화 하면 돈을 더 많이 벌 수 있다.
>>>나는 여기서 무스펙 그룹이다. 나는 지금 현역 군인이고 전역하면 1400만원 정도 군적금을 받을 수 있다. 이 종잣돈으로 투자 또는 자기계발을 하거나 유자본 창업을 하면 좋을 것 같다고 생각했다. 초반에는 리스크가 적은 무자본 창업을 할 것이다.
2. 과제: 어떻게 하면 하루에 1시간 글쓰고 독서할 수 있을까? 어떻게 환경설정을 할지 먼저 고민해라. 초반부터 무리한 목표는 금물이다.
>>>나는 매일 적어도 독서 30분, 글쓰기 30분을 할 것이다. 내 목표를 내 가까운 사람들에게 매일 말하고 오픈채팅방도 만들어서 진행도를 공유하면서 환경을 조성할 것이다.
3. 과제: '오목이론'에 따라 당신의 삶 속에서 단기적으론 이득이 없지만 장기적으로 이득이 있는 수는 무엇인지 생각해보라. 만약 없다면 지금부터 둬야할 장기적인 수는 무엇인가? 블로그에 적어보자.
>>>22법칙 필수로 하고, 운동 꾸준히 할 것이다.(자청 운동법)
나는 이 글을 읽는 사람들이 역행자를 꼭 읽어보았으면 좋겠다. 그리고 이 책에서 내주는 과제를 함께 했으면 좋겠다. 아래는 내가 임시로 만든 오픈 카카오톡 방이다. 같이 22전략을 할 사람들을 모집하고 있다. 이 카톡방에서는 오늘의 22전략의 진행량을 인증하고 서로 피드백해주는 과정을 거치면 좋겠다고 생각했다. 더 나아가서 같은 목표를 두고 있는 사람들과 커뮤니케이션을 이루고 싶다.('정체성 만들기'와 '클루지' 역이용.)

https://open.kakao.com/o/gPDk0dYf
매일하는 22전략 인증방
#자청 #역행자 #자기계발 #인증
open.kakao.com
⚠️카카오톡 링크가 티스토리 상으로 연결이 안돼서 '매일하는 22전략 인증방' 카톡 상에서 검색해서 들어와 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ㅜㅜ
많은 참여 부탁드리겠습니다!(역행자에서 말하길, 자기 자신을 드러내는 것을 두려워 하는 것은 순리자적 행동이기 때문에 실명 채팅방으로 만들었습니다.)
- 저자
- 자청
- 출판
- 웅진지식하우스
- 출판일
- 2022.06.03
- 저자
- 자청
- 출판
- 웅진지식하우스
- 출판일
- 2023.05.29
'책후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무튼, 메모 (0) | 2024.12.31 |
---|---|
창업 아이디어를 샘솟게 해줄 책 두 권 (0) | 2024.01.02 |
이 책 안보면 30만원 손해ㅋㅋ (0) | 2023.12.31 |
"나이만 먹는다고 어른이 되는 게 아닙니다." 책, '지대넓얕1' (2) | 2023.12.22 |